인기 코미디언 리보 주 담당 변호사 ‘명예훼손’ 소송

Index No. 156545/2018

리보 주, 담당 변호사에 ‘명예훼손’으로 고소당해

유명 중국인 코미디언 리보 주(Libo Zhou)가 담당 변호사에게 ‘명예훼손 혐의’로 소송을 당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리보 주는 중국에서 상하이스타일스몰토크(Shanghai Style Small Talk)를 제작하고, 차이나스갓탤런트(China’s Got Talent)의 심판으로 활약하는 등 중국 안팎에서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원고 휴 모(Hugh Mo) 변호사는 “소송 중 악감정을 품은 피고 리보 주가 온라인에 비방글을 올려 변호사 명예를 실추시켰다”며 법원의 구제를 호소했다.

리보 주, 불법 무기 및 마약 소지로 체포

2017년 1월 피고는 뉴욕 롱아일랜드 나소카운티에서 불법 무기 및 크랙 코카인 소지 혐의로 경찰에 체포됐다. 원고와 피고는 형사재판을 앞두고 변호사와 소송인의 관계로 만나게 됐다. 원고는 피고의 죄상인부절차에 참여했으며, 피고는 곧 보석으로 풀려났다.

리보 주의 변호사 해임

한편, 원고와 피고는 소송 과정에서 마찰을 빚어 수임 관계를 종료한다. 이때 변호사를 해임한 이유에 대해서 원고는 “소송 전략에 대한 불일치가 있었다”고 했으며, 피고는 “수임료 갈등이 있었다”고 증언했다. 피고는 곧 새로운 변호사 스티븐 스케링(Steven Scaring)을 수임했고, 무혐의로 풀려났다.

리보 주와 변호사의 온라인 진흙탕 싸움

2018년 6월 소송 과정에 불만을 품은 피고는 본인의 온라인 블로그에 ‘리보 주 사건의 진실’이라는 글을 올렸다. 약 한 달 후 원고는 온라인 솔렘 노티스에 글을 올려 “필요한 경우, 사건의 전말을 밝히겠다”며 이를 반박했다. 이어 피고는 다시 한번 대응 글을 올리며 원고의 부정적인 소송 진행 방식에 대해 비난했다.

리보 주의 패소

이듬해 원고는 피고가 본인의 명예를 훼손했다며 뉴욕주 대법원에 소장을 접수했다. 소송 중 특히 논란이 되었던 부분은 ▲변호사 행위 위반 ▲재정적 의무 위반 ▲횡령 ▲소송 중 의사소통 공개 등이 있었다. 하지만 법원은 원고가 계약을 위반한 사실이 없고, 솔렘 노티스에 올린 글에 부적절한 내용이 포함됐다고 볼 수 없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주었다.


Posted

in

error: Content is protected